2013년 6월 29일 토요일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과 가장 적합한 연령대의 아동을 선택하여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과 가장 적합한 연령대의 아동을 선택하여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hwp
목차
[보육과정]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과 가장 적합한 연령대의 아동을 선택하여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

2.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나에 대한 평가

3. 자신과 가장 적합한 연령대의 아동을 선택하여 그 연령대의 특징(만 4세)
1) 신체발달의 특징
2) 인지발달의 특징
3) 언어발달의 특징
4) 사회성 발달의 특징
5) 정서발달의 특징

4. 해당 연령대의 보육교사 역할
1) 부모의 역할
2) 적절한 환경구축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바람직한 모델역할
5)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본문
교사가 해야 하는 역할들 중에 하나는 유아들에게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 가치관, 태도를 내면화시킴으로써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일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교사는 사회화의 담당자이다. 보육 교사는 아동과 가정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해야 하며 부모가 신뢰감을 가지고 자녀를 보육 시설에 맡길 수 있도록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도 필요하다. 보육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다양한 역할 수행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영유아기는 어느 시기보다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기 때문에,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와 더불어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보육 교사는 영유아의신체적․정신적 보호자 및 관리자,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교수자, 관찰자, 훈육자, 부모 및 지역사회의 교류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유아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유아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양육자.
*유아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교수활동을 조직하는 교
참고문헌
이은화 외(1986). 유아를 위한 복지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보육학개론, 서영숙, 양서원, 2006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