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3일 목요일

유아보육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범주 안에서 계획 실행되어져야 한다. 이것은 최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을 통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가수준에서 실행되는 평가인증의 필요성과 평가인증이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부딪힐 수 있는 한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 봅시다.

유아보육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범주 안에서 계획 실행되어져야 한다. 이것은 최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을 통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가수준에서 실행되는 평가인증의 필요성과 평가인증이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부딪힐 수 있는 한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 봅시다.

유아보육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범주 안에서 계획 실행되어져야 한다. 이것은 최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을 통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가수준
자료다운로드클릭: 유아보육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hwp
목차
[보육학개론] 유아보육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범주 안에서 계획 실행되어져야 한다. 이것은 최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을 통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가수준에서 실행되는 평가인증의 필요성과 평가인증이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부딪힐 수 있는 한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 봅시다.

1.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개념

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시행배경

3.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가 영유아 보육에 주는 장점

4. 국가수준에서 실행되는 평가인증의 필요성

5. 평가인증이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부딪힐 수 있는 한계에 대해 예

6. 마치며
본문
평가인증의 시행은 보육시설에서 제공되고 있는 아동에 대한 보호 및 교육의 질적 수준을 개선 또는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이러한 평가인정제도는 법적 규제의 성격을 갖지는 않지만, 그 결과는 보육서비스의 질이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전문성에 대한 공적인 효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평가인증제도는 원, 보육교사, 부모측면 모두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5. 평가인증이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부딪힐 수 있는 한계에 대해 예
가장 큰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인증이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행에 있어서 부딪힐 수 있는 한계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평가인증제는 보육시설의 질적인 향상과 보육시설의 전문성 고취에 그 사업목적이 있다. 그런면에서 볼 때 평가인증제만이 보육시설의 판단 기준이 된다면 올바른 경쟁으로 인한 효과성도 있겠지만 오로지 평가인증만을 위한 보육시설의 태도가 문제시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서영숙∙김경혜. (2007). 보육학개론, 양서원. 이영자, 신동주(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양옥승(2000)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이소희 외 6명(1999)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