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일 일요일

독서치료의 정의와 독서치료의 이론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독서치료의 정의와 독서치료의 이론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독서치료의 정의와 독서치료.hwp
목차
독서치료의 정의와 독서치료의 이론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독서치료의 개념과 정의

2. 독서치료의 목적

3. 독서치료의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게스탈트 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독서치료의 유형

5. 독서치료의 필요성
본문
유도하기 위해 글 읽기를 치료방법으로 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치료는 역사가 가장 긴 치료법이며 독서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제는 인격과 행동 등에 있어 정신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치료에 독서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독서치료는 주로 병원이나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복지관 등에서 실시될 수 있으며 우리나라는 아직 여기까지 발전하지 못한 상태로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시작단계라고 볼 수 있다. 책을 한 권 읽는다는 것은 인간의 총체적 정신능력이 건강하게 작동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무조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통해서 내용전달만이 아닌 독자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분석하고 종합, 추론, 판단하는 주체적인 사고과정이라는 점에서부터 독서치료의 근거를 삼고 있다.

2. 독서치료의 목적
가장 광범위한 독서치료의 목적은 성격이나 행동에 있어 사회 적응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독서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람이 책을 만들고 책이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다. 책이 사람을 만든다고 하
참고문헌
손정표(2000). 독서지도방법론, 서울 : 학문사. 김정근. 2004b. “김정근의 독서치료 이야기”. 출판저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