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6일 목요일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질문과 발문의 차이점을 생각해보시오.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질문과 발문의 차이점을 생각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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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질문과 발문의 차이점을 생각해보시오.

1.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의 역할과 기능

2. 질문의 개념과 특징

3. 발문의 개념과 특징

4. 질문과 발문의 차이점

5. 발문의 유형과 내용
1) 한정적 발문
2) 관련적 발문
3) 부정적 발문

6. 질문의 유형과 내용
1) 심미적 질문( Aesthetic question)
2) 정보회상적 질문( Efferent question)
본문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 개인을 이해할 수 있다. ② 개별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에게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n제공할 수 있다. ③ 교사 - 영유아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경험은 부모에게 교사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할 수 있다. ④ 영유아가 교사나 다른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는데 기초를 제공해 준다.

2. 질문의 개념과 특징
질문이란 교사가 유아에게 언어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자 의도한 언어적 표현이라고 했으며, Dewey(1985)또한 질문과 사고를 동일하게 보고, 질문이 발견학습과 탐구를 자극하며 일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와 같이 언어적 반응을 불러 일으키고자 하는 질문은 수업의
참고문헌
조정숙, 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발문기법, 오영택 효과적인 발문법, 월곡초, 서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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