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9일 토요일

내가 원장이라면 어린이집운영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보자.(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중 택 1)

내가 원장이라면 어린이집운영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보자.(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중 택 1)
자료다운로드클릭: 내가 원장이라면 어린이집 운영.hwp
목차
[보육학개론] 내가 원장이라면 어린이집운영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보자.(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중 택 1)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2. 몬테소리의 아동관

3. 몬테소리교육의 특징

4. 몬테소리 교육내용

5. 몬테소리의 교육관

6.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장단점

7. 어린이집 운영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
본문
이는 지식에서 발달되고 의지의 작용에서 비롯된다. 자유의 기초는 유아가 생활하는 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만약 유아가 가정환경에서 진정한 자유를 영위하지 못하였다면 그 유아가 진정한 자유를 이해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몬테소리는 자유에 대한 개념을 작업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을 자유, 반복학습의 자유, 움직일 수 있는 자유, 말할 수 있는 자유 등 5가지 형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정상화된 유아가 갖는 제일 큰 특성은 기쁨을 만끽하는 데 있는데 이러한 기쁨은 유아의 얼굴에 나타나며 마음에 품고 있는 행복감을 더욱 깊게 만들어 전체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구조의 전체적인 목적은 각 발달단계에서 인성 안정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몬테소리의 아동관
몬테소리는 여러 교육학자들과는 다르게 새로운 아동관을 주장하고 있다.
첫째, 유아를 존중하고 유아의 일(work)을 중시하는 사상에 근원을 두고 ‘새로운 아동’ (The new children)을 발견하였다.
둘째, 어린이는 지성의 자발성을 갖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즉, 인간은 외부 환경에 의해 스스로 탐색하고 발견해 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참고문헌
신화식 저, 몬테소리 이론의 탐구, 학지사, 2006 김영선, 몬테소리 유아교육론, 학지사, 2000 권영례,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200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