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9일 수요일

구성주의 관점에서 삐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이 영유아 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구성주의 관점에서 삐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이 영유아 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구성주의 관점에서 삐아제와 비고츠키.hwp
목차
[영유아교수방법] 구성주의 관점에서 삐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이 영유아 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1. 구성주의의 개념과 특징

2. 구성주의 교육목표

3. 구성주의 학습형태 및 방법

4. 구성주의 관점에서 삐아제이론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점

5. 구성주의 관점에서 비고츠키이론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점

6. 두 이론이 교수에 시사하는 공통점
1) 학습활동에 대한 실제적 구성
2) 학습자로 하여금 교수목표에 대한 형성
3) 지식영역의 탐색
4) 반성적 사고과정 평가
5) 상호 작용적 협력학습
본문
성향이나 행동의 방향이 결정되는 것이다. 그 사회에 통용되는 진리와 지식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인간 개개인의 인식이나 특정 사회의 상황에 따라 상대적인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교육의 목적을 개념의 발달이나 깊이 있는 이해에 둔다. 이러한 관점은 지식의 구성과 발달에 크게 영향을 끼친 인지심리학자인 삐아제와 사회문화적 발달심리학자인 비고츠키의 연구결과에 기초해 있다.

2. 구성주의 교육목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는 발달이 교육보다 선행하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하게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유아는 능동적인 지식 구성자이므로 교사는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갈 수 있도록
참고문헌
김종문 외 공저(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용선(1993), 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설출판사 황해익(2000),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교육적 시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