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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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2.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3. 가족유형의 다양화

4.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5. 우리나라 가족생활교육의 개선방안
본문
즉 한국 가족의 유형 변화는 부계의식의 약화에 의한 가족가치관 변화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가족이 기능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취하는 편의주의적 유형 변화라는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전통적 가족윤리인 부계가족 의식은 점차 변화하여 부계의식의 약화, 또는 양계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가족관계의 내용면에서는 친자중심의 가족에서 부부중심의 가족으로의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친족관계는 근친 사이에 있어 양계적으로 다양화해 가고 있어 부계친 뿐만 아니라 모계친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융통성 있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 한국 가족의 가치관의 변화는 전통에서 현대 혹은 부계적인 특징에서 양계적인 특징을 잇는 연속선의 개념에 의해 설명될 수 있으며, 가족 유형 변화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족 가치관 변화에서도 편의주의적 성향이 나타나 부인의 취업에 따른 경제적 기여는 받아들이면서 가사에의 공동참여는 받아들이지 않음으로써 취업 주부로 하여금 슈퍼우먼이 되기를 요구하는 취업주부 남편의 신전통주의는 가족의 여러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으며 특히 가치관의 혼란 시기에 나타나는 이러한 비일관적인 적용은 가족갈등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혜선 외(1996). 가족 관계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유영주 외(1996). 가족 관계학. (주)교문사 이수희(2005).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가족생활 교육. 서울: 신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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