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0일 목요일

여러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사상에서 학습자 자신의 영유아교육관 내지는 아동관 정립에 영향을 미친 부분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여러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사상에서 학습자 자신의 영유아교육관 내지는 아동관 정립에 영향을 미친 부분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여러 교육 사상가들의 교육사상.hwp
목차
여러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사상에서 학습자 자신의 영유아교육관 내지는 아동관 정립에 영향을 미친 부분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 들어가며

Ⅱ. 본론
1. 교육사상의 특징
2.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3. 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내용
1) 교육적 의미
2) 교육내용
4. 교사의 역할
5. 자신의 영유아교육관 내지는 아동관 정립에 영향을 미친 부분

Ⅲ. 마치며
본문
영유아 교육관은 나의 아동관에 대한 기초를 다지고 향후 어떻게 아이들에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매우 뜻깊은 경험이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나의 영유아 교육관과 아동관 정립에 영향을 미친 몬테소리의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교육사상의 특징
몬테소리는 유아교육의 목적을 유아가 가진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돕는 데 있다고 보았다. 더불어 '몬테소리 교사는 뒷짐을 쥐고 있어야 한다'고 말을 했다. 교사(엄마)의 간섭과 지시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탐구하고 자율적으로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준비된 환경을 만들어 주고 도와주라는 것이다. 특히 몬테소리는 유아를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해 가는 무한한 잠재 능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
참고문헌
신화식 저, 몬테소리 이론의 탐구, 학지사, 2006. 최국남 저, 몬테소리 교육, 학문사, 1993. 권영례,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200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