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의 평가의 목적을 제시하고 영유아 언어평가방법을 비교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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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영유아 언어의 평가의 목적을 제시하고 영유아 언어평가방법을 비교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1. 영유아 언어의 평가의 목적 2.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방법 1) 심리측정적 평가 (1) 그림어휘력검사 (2) 문제해결력검사 2) 준거지향적 방법 3) 의사소통행동 관찰과 기술적 평가 3. 영유아 언어평가방법을 비교하고 각각의 장단점 1) 관찰법 2) 면접법 3) 표준화 검사법 4) 포트폴리오 평가 4. 영유아 언어평가시 고려해야 할 점 |
본문 |
따라 어떤 강점과 약점이 나타나는 지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영유아에게 문제가 되는 언어 및 의사소통 영역을 찾고, 그 문제영역이 어떻게 발달 또는 촉진될 수 있는 지 평가함으로써 치료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영유아의 경우 급격한 언어습득 및 습득이 발달하는 발달기에 있으므로 아동의 전반적 발달특성을 파악하는 측면에서 영유아 언어의 평가는 매우 중요하며 자세한 평가를 원할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일도 필요하다. 특히 인지, 정서 및 사회성, 운동, 놀이영역 등의 종합적인 영유아의 특성을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영유아의 상태를 진단하고 향후 치료계획 및 발달현황을 점검해야 할 것이다. 2.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방법 일반적으로 평가는 영유아의 발달과정을 정확하고 면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평가는 수시로 이루어져야 하고 언어활동의 다면적 측면들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통합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영유아 언어평가방법 및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 |
참고문헌 |
김영태․장혜성․임선숙․백현정, 그림어휘력검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배소영 (2000). 한국어발화분석 2.0 활용을 위한 지침서, 파라다이스복지재단. 배소영․임선숙․이지희, 언어문제해결력검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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