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에 관해 서술하기-철학적배경, 사상적배경, 교육적 의미와 내용, 교사의 역할, 교육적 시사점등의 내용을 구성으로 하여 작성 |
자료다운로드클릭:
몬테소리 교육에 관해 서술하기.hwp ![]() |
목차 |
[보육과정] 몬테소리 교육에 관해 서술하기-철학적배경, 사상적배경, 교육적 의미와 내용, 교사의 역할, 교육적
시사점등의 내용을 구성으로 하여 작성 1. 몬테소리교육의 철학적 배경 2. 몬테소리 교육의 사상적 배경 3. 몬테소리 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내용 1) 교육적 의미 2) 몬테소리 교육내용 4.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5. 몬테소리교육의 교육적 시사점(6가지) |
본문 |
습득하고 자발적이고 자율적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교육을 전개하였다. 그 당시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몬테소리 교육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은 수없이 많다. 루소,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듀이 등은 몬테소리의 긍정적 아동관과 아동중심 교육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이다. 몬테소리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로크, 다윈, 피아제 등이 여기에 영향을 주었다. 무의식을 강조한 프로이드 또한
몬테소리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타르와 세강은 감각을 통한 교육과 어린이의 관찰을 중시하는 교육 방식에 영향을 주었다. 이밖에도 가톨릭
신자로서 종교적 영향, 의사로서 의학, 생리 심리학, 실험 심리학, 위생학 등도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2. 몬테소리 교육의 사상적 배경 몬테소리는 유아교육의 목적을 유아가 가진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돕는 데 있다고 보았다. 더불어 '몬테소리 교사는 뒷짐을 쥐고 있어야 한다'고 말을 했다. 교사(엄마)의 간섭과 지시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탐구하고 자율적으로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준비된 환경을 만들어 주고 도와주라는 것이다. 특히 몬테소리는 유아를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해 가는 무한한 잠재 능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로서, 유아 |
참고문헌 |
신화식 저, 몬테소리 이론의 탐구, 학지사, 2006. 최국남 저, 몬테소리 교육, 학문사, 1993. 김숙자 외,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서울 : 문음사, 2001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