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육시대의 대학교육의 기능에 대해 토론 |
자료다운로드클릭:
대중교육시대의 대학교육.hwp ![]() |
목차 |
[교육사회학] 대중교육시대의 대학교육의 기능에 대해 토론 1. 대중교육시대의 대학교육의 실태 2. 대중교육시대의 대학교육의 문제점 3. 대중교육시대의 대학교육의 기능 1) 대학 자체의 변화 2) 교양교육 3) 기초능력교육 및 융합교육 4. 마치며(나의 견해) |
본문 |
스템을 운영하고는 있지만, 체계적인 관리나 결과의 활용은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결과적으로 피드백 과정을 통한
평가와 개선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서 교육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초중고 교육에서는 획일화된 중앙 통제식 교육이 효율성을
발휘할 수도 있지만, 대학수준에서는 이와 같은 교육구조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2. 대중교육시대의 대학교육의 문제점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바라보는 시각들은 그다지 긍정적이지 못하다. 대학이 망해야 나라가 산다. 를 저술한 김동훈 교수는 대학교육의 긍정적인 방향의 개혁없이 지금까지의 교육 정책을 유지하게 된다면 학생들을 모두 획일적인 틀에 가두어 두는 결과만을 초래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모두 일류대 진학을 지향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특히 교육이 저변화 되고 대중화 되었지만 이에 따른 교육의 |
참고문헌 |
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송병순, 문음사 2002) 한국교육철학의 새지평 (이은선, 내일을여는책 2000) 한국교육의 쟁점에 관한 연구 (권균 200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