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3일 월요일

국내외 리조트의 환경(거시적인 환경: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등) 및 현행 리조트 시장의 상황을 조사한 후 리조트를 한 곳을 선정하여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시오.

국내외 리조트의 환경(거시적인 환경: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등) 및 현행 리조트 시장의 상황을 조사한 후 리조트를 한 곳을 선정하여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리조트 시장 마케팅조사.hwp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국내외 리조트의 환경
2. 현행 리조트 시장의 상황
3. 한화리조트의 개요
4. 한화리조트의 연혁
5. 한화리조트의 4P 분석
1) 한화리조트 product
2) 한화리조트 price
3) 한화리조트 place
4) 한화리조트 promotion
6. 한화리조트의 고객전략
7. 리조트시장의 향후전망

Ⅲ. 결론
본문
고용창출의 기대, 국민여가 기회의 확대, 외국 관광객 유치 활발 등 기능적 특성이 있다. 또 한 부정적, 긍정적 이미지의 공존, 생활의 활력을 주는 휴양지, 건전레저문화의 정착기반 구축, 향락, 소비조장, 위화감 조성, 자연환경파괴 등 사회 문화적 특성과 국민의식 변화에 따른 여가 시장의 확대, 대기업의 레저시장 참여증대,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등 수요공급적 특성이 있다. 이에 따라 레저, 스포츠, 여행, 오락시설 등의 이용급증에 따라 리조트 산업의 활성화와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 단순놀이 기능 위주의 리조트 산업이 이제는 레저, 스포츠, 문화 관광 놀이기능과 연계되어 복합화, 대형화 추세로 바꿔지고 있다. 이에 따라 리조트 산업과 연계된 콘도사업의 개념 역시, ‘소유대상으로서의 부동산 상품개념’에 불과하였으나 최근 ‘이용의 개념’으로 바뀌어 감에 따라 이제 콘도의 인가는 이용가치, 즉 기능성에 좌우하게 되었다.

2. 현행 리조트 시장의 상황
리조트(Resort)는 일정 규모의 지역에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상업, 문화, 교양, 숙박 등을 위한 시설들이 복합적으로 갖추어져 있으며 스키장, 골프장, 콘도, 호텔, 수영장, 놀이시설 등 고객유치를 위한 4계절형 시설들이 집적된 종합휴양지이다. 이러한 리조트는 자연친화적 레저 활동과 가족 중심적 레저행태를 수용하기 위한 체험형 목적지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상무 외, 관광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 2005 유도재, 리조트경영론, 백산출판사, 2006 이종규, 리조트 개발과 경영, 부연사, 2005 이형우 외, 최신 리조트사업 관리론, MJ미디어, 2007 채용식, 리조트 경영학, 현학사, 2004 한화리조트 홈페이지참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