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5일 목요일

발달이론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시오.

발달이론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발달이론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정리.hwp
목차
발달이론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1) 동화와 조절
2) 도식(인지구조)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1) 감각운동 단계(sensory motor stage, 0-2세)
2) 전조작 단계(preoperational Stage, 2~7세)
3) 구체적 조작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4) 형식적 조작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한계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Ⅲ. 결론
본문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지각, 반응)의 틀을 말한다. 즉 주어진 자극에 대한 적합한 반응을 하는 반응체계를 말한다. 도식이 형성되면 비슷한 행동계열은 이 도식 속에 묶여져 이해된다. 그러므로 이런 도식은 범주 또는 개념과 비슷한 것이다. Piaget의 도식은 개념이란 용어와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유사하다. 인간 유기체는 환경을 변화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는 생물학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행동 및 사고를 조직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성향도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은 아동의 심리적 구조가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식이란 한마디로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조직화한 행동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Piaget의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으로,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 발달은 누적방법에 따르고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 인지는 4단계, 곧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순서로 발달한다.
참고문헌
마거릿 보든 , 서창열 역. 『피아제』서울, 시공사. 1999 메어리 심, 문용린 역. 『피아제가 본: 아동들의 인지세계』서울, 학지사, 1998 김동배,권중돈,『인간행동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서울, 학지사, 2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