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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hwp ![]() |
목차 |
[영아보육]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특징과 중요성 2. 영아의 인지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교사의 상호작용 방법을 생각해 보고 사례 중 바람직하지 않은 교사의 상호작용을 찾아 해당 사례의 번호를 6개를 모두 적으세요. 3. 각각 사례 번호가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와 적합한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세요. <사례> 1)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2)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3)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4)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5)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6) 상호작용대화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상호작용대화가 올바른지 않은 내용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이유와 개선방안을 서술한 자료입니다.-- |
본문 |
이렇게 하면 잘 될 수 있을 거야?(선생님과 함께 가위질을 해보도록 한다.) 교사 : 00야! 이제는 혼자서도 할 수 있겠니? 어때? 6) 교사: 가위를 눕혀서 해서 잘 안 되는 거지. 이렇게 세워서 해야 잘라질 수 있어요. 영아는 교사가 잘라 준 반죽을 다시 뭉쳐 보다가 일어나서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였다. 교사는 남은 영아들에게 그릇에 담겼던 반죽을 다시 꺼내 보여준다.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가: 현재 교사는 탐색 중 영아의 다양한 시행착오를 실패, 틀린 것으로 판단하여 아이의 행동을 제한하는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아이는 위축되기 싶고 반죽놀이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기 쉽다. 따라서 아이의 시행착오를 인정하고 넓은 마음으로 인정하고 지도해주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나: 영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지 않는 상호작용 |
참고문헌 |
박찬옥, 구수연, 이옥임(2010).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2005).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 지도. 서울: 교문사. 박찬옥, 정남미, 조성연, 영유아교수방법, 위영희. 창지사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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