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6일 목요일

2013년도부터 만 3~5세는 누리과정을 적용, 실시하고 있다. 누리과정의 내용과 누리과정을 실시하면서 나타나게 된 변화, 문제점 등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시오.

2013년도부터 만 3~5세는 누리과정을 적용, 실시하고 있다. 누리과정의 내용과 누리과정을 실시하면서 나타나게 된 변화, 문제점 등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2013년도부터 만 3~5세는 누리과정.hwp
목차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2013년도부터 만 3~5세는 누리과정을 적용, 실시하고 있다. 누리과정의 내용과 누리과정을 실시하면서 나타나게 된 변화, 문제점 등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시오.

1. 3-5세 누리과정의 도입배경

2. 2013년도부터 만 3~5세는 누리과정의 내용
1) 구성방향
2) 목적과 목표
3) 편성과 운영

3. 누리과정을 실시하면서 나타나게 된 변화

4. 누리과정의 문제점

5. 향후 누리과정의 발전방향
본문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3. 누리과정을 실시하면서 나타나게 된 변화
영유아기는 특히 인지, 정서, 사회영역 등의 기초능력이 집중 형성되는 시기이다. 특히 각 생애단계별로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게 나타난다. 또한 생애 초기 가정환경과 소득 격차에 따른 기본 학습능력의 격차가 이후 누적적 교육 격차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 유아교육 기관을 경험하거나 유아기에 질 높은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초등학교 이후에도 학교 성적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는 이에 따라 아이들의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5세누리과정 고시문 교육과학기술부, 표준보육과정, 2012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