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 |
목차 |
[정신건강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콜버그 도덕성이론의 의미 2.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의 단계별 특징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4.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 5. 마치며 |
본문 |
한편 이러한 동기와 정의의 발달 또한 사고패턴의 변화에 의해 매개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 토의수업에서 무엇보다도 강조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할 것이다. 즉, 도덕교사는, 인지적 접근을 통한 도덕판단력의 향상이 학생들의 도덕성이 행동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세심한 준비와 통찰력을 지녀야 할 것이다. 성공적인 토의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교사는 갈등사태(딜레마)의 선정과 제시, 그리고 발문전략에 대한 신중한 연구와 준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5. 마치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콜버그는 강제식, 주입식 도덕교 |
참고문헌 |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카넷, 2000 콜버그, 김봉소·김민남·진미숙 공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0 추병완,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교육현장, 1999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 1995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