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목차
[정신건강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콜버그 도덕성이론의 의미

2.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의 단계별 특징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4.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

5. 마치며
본문
한편 이러한 동기와 정의의 발달 또한 사고패턴의 변화에 의해 매개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 토의수업에서 무엇보다도 강조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할 것이다. 즉, 도덕교사는, 인지적 접근을 통한 도덕판단력의 향상이 학생들의 도덕성이 행동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세심한 준비와 통찰력을 지녀야 할 것이다. 성공적인 토의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교사는 갈등사태(딜레마)의 선정과 제시, 그리고 발문전략에 대한 신중한 연구와 준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5. 마치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콜버그는 강제식, 주입식 도덕교
참고문헌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카넷, 2000 콜버그, 김봉소·김민남·진미숙 공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0 추병완,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교육현장, 1999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 199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