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3일 화요일

유아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을 할 때 적용되는 교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유아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을 할 때 적용되는 교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자료다운로드클릭: 유아를 대상으로 과학교육.hwp
목차
[영유아교수방법] 유아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을 할 때 적용되는 교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의 목적
2. 과학교육의 교육적 가치
3. 과학교육의 중요성
4. 과학활동 교수학습의 원리
5. 유아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을 할 때 적용되는 교수 원리
1) 자발적 탐구 중심의 원리
2) 발달적합성의 원리

6.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방법

Ⅲ. 결론
본문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것이다. 즉,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알고 싶어 하는 주변 환경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결과로서, 과학적 과정을 즐기면서 지식을 심화, 확장해 가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부모의 유아과학에 대한 이해,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태도, 높은 과학적 소양 등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을 할 때 적용되는 교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유아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의 목적
과학교육의 목적은 영유아로 하여금 과학하는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교육의 원리를 터득해서 과학적 소양은 물론 합리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여 앞으로의 삶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호기심을 자극하고, 질문을 존중하며, 탐색활동을 격려해 주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자연과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 논리, 수리적 사고에 관한 개념
참고문헌
박홍자, 이순영, 영유아 과학교육, 태영출판사, 2006 김미경, 영유아 과학교육, 학지사, 2003 신은수, 통합적 접근에 의한 영유아 과학교육, 1999 남정찬 외(200). 학습지도연구. 유아출판사. pp169-172 전경원(2004)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과학 교육, 학문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