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진단과 차후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이라는 목적을 가진다. 이와 같은 평가에 있어 교사가 유념하여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진단.hwp ![]() |
목차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진단과 차후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이라는 목적을 가진다. 이와 같은 평가에
있어 교사가 유념하여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1.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필요성 2.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목적 3.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기능 1) 교육의 질 관리 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화 촉진 2) 영유아 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정보와 자료 수집 3) 영유아 교육개혁의 효율적 추진 및 정책 과제의 실천 4) 학부모에 대한 영유아 교육의 공신력 있는 자료 제공 4. 평가의 종류와 방법 5. 평가에 있어 교사가 유념하여야 할 사항 |
본문 |
또한 교사나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 평가의 결과를 보고 통제하고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다 나은 기관의 프로그램이 형성되는 데 기초적인 토대가 되도록 한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 목표를
세워야 한다. 비록 유아의 발달단계와 부모, 지역사회 등의 요구에 부합한 교육과정을 계획하였더라도 그것이 이론적인 것에만 그치면 무의미하다.
교육 현장에서 실천을 통하여 항상 개선되고 유효적절한 교육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기능 1) 교육의 질 관리 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화 촉진 국가 수준에서 전체 영유아 교육의 질을 종합적으로 평가․점검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질 관리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공교육의 정상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수 |
참고문헌 |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와 방향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정민사 / 2007 영유아프로그램 / 김혜경, 유희정 / 창지사 / 2007 영유아프로그램-이론과 실제 / 김수영 외 3인 / 양서원 / 2007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