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5일 목요일

성인문학과 구별되는 아동문학의 특수한 성격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교육적인 입장에서 서술하시오.

성인문학과 구별되는 아동문학의 특수한 성격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교육적인 입장에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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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문학] 성인문학과 구별되는 아동문학의 특수한 성격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교육적인 입장에서 서술하시오.

1. 아동문학의 개념

2. 성인문학과 구별되는 아동문학의 특수한 성격
1) 아동의 바람직한 인간형성과 정서함양 및 순화한다.
2) 아동의 윤리도덕이 성립되며, 인간관계와 사회질서가 확립된다.
3) 아동의 개인적 적응능력, 사회적 적응능력, 문학의 적응능력을 길러준다.
4) 성인문학과 다른 아동문학의 단순성
5) 아동문학의 친밀성

3. 아동문학의 특수한 성격에서의 교육적 역할측면

4. 마치며
본문
작품을 경험한 아이들은 깊은 감동을 받게되며 거기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5) 아동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돕는다.
아동문학은 아동들에게 언어발달․정서 발달․인지 발달․사회성 발달 그리고 신체발달까지 골고루 영향을 미친다

4. 마치며
아동문학은 그 시대적 흐름과 선조들의 살아온 과정, 생활상이 함축적으로 문학에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아동문학을 통해 그 시대의 가치관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동문학이 아동의 정서적 고양과 가치관 함양에 기여하는 면을 아동의 인격형성의 주된 범주로 보고, 이를 정서적 안정감, 사회적 관계 증진을 통한 사회성 계발, 민족애와 민족 이상 고취 등의 덕목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아동문학 작품은 그 자체의 특성상 이 모든 것들에 대하여 충분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참고문헌
박선희/이송은,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정민사, 1997 김소연/최재선, 아동 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2001 이재철, 「한국현대 아동문학사」, 일지사, 1978, p. 23 최지훈(1999), “아동문학의 새로운 이해”, 󰡔아동문학담론󰡕, 청동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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