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0일 화요일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
자료다운로드클릭: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hwp
목차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

1.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2.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
1) 부모의 역할
2) 적절한 환경구축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바람직한 모델역할
5)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 교류역할
본문
보육과정 및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 영유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능력, 교직에 대한 건전한 태도, 직업윤리 등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된 자질을 의미한다. 특히 전문적 자질은 오랜 기간의 훈련과 실습을 거쳐 습득되며 개인적 자질을 충분히 갖춘 교사라 할지라도 전문적 자질이 부족하다면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에 공헌하기 어렵고 교사 개인의 성장에도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훌륭한 보육교사가 되어 양질의 보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자질과 더불어 전문적 자질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보육교사의 지속적인 재교육과 보육 실제에 관한 장학은 반드시 실시되어야 한다.

2.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 교사가 해야 하는 일차적인 일은 영․유아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영․유아들의 신체적․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아동의 건강을 돌보고 안전을 지켜주어야 한다. 보육 교사는 헌신적 자세로 영․유아를 보호하는 양육자의 역할을 해야 하지만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고 이와 더불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전문화된 어머니’의 역할이 요구된다. 보육 교사는 보호와 양육의
참고문헌
김옥련․박찬옥. (1990). 유아교육개론. 서울:교육과학사. 서영숙․김경혜. (1996). 보육학개론. 서울:양서원. 양옥승 외. (199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학지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