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에 있어서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기술하고 평가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의를 논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보육과정에 있어서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hwp ![]() |
목차 |
[보육과정] 보육과정에 있어서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기술하고 평가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의를
논하시오. 1. 보육과정의 개념과 평가 2. 평가의 개념 3. 보육과정에 있어서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 4. 평가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의 |
본문 |
어느 정도 실현되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 판단하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평가에는 보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보육내용에 대한 활동과 환경 및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며, 이러한 평가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과 기준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3. 보육과정에 있어서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 보육과정의 질적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가 실시되어야 한다. 보육과정 평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영유아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은, 첫째, 평가를 통하여 영유아들의 현 발달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고 바람직한 지식, 성격, 태도 등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얻는 과정으로서 필요하고, 둘째, 보육의 목표가 |
참고문헌 |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양서원, 2000 이은해, 이기숙(1996).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서울: 창지사. 이정환(1999).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이정환, 박은혜(1996). 교사들을 위한 유아관찰워크북. 한국어린이육영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