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4일 일요일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을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을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을 비교.hwp
목차
[아동발달]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을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1. 피아제 이론의 개념과 특징

2. 비고츠키 이론의 개념과 특징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구성과 특징
1) 인지
2) 인간의 인지구조
3) 동화와 조절, 평형화
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4.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구성과 특징
1) 비고츠기의 사고와 언어에 대한 견해
2) 사고와 언어의 발달과정
3) 근접발달영역

5.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비교분석

6. 마치며
본문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적용시키는 동화의 과정과, 무엇인가 새로운 방법을 획득하는 조절의 과정이 우리의 사고 과정에서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아동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사물이나 대상을 이해하고 적응해가는 동화의 인지과정을 사용해 기존의 인지과정에 맞춰 가는 것이 동화의 과정이다. 기존의 도식으로 새로운 사물이나 대상을 동화하는데 실패할 경우에 새로운 사물이나 대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존의 도식을 바꾸어 가는 인지과정이 조절이다.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적응의 상태가 바로 평형화라고 할 수 있으며 아동은 이러한 평형화 과정을 통해 더 많은 새로운 도식들을 획득해 가면서 인지발달을 이루게 된다.

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이 시기의 영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이다. 그 결과 반사활동에서부터 제법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있기까지 간단한 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이 이 시기에 발달
참고문헌
이기숙 외 3명,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5.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김제한, (1993). 교육심리학. 서원출판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