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5일 일요일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에 대하여 비교분석하시오.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에 대하여 비교분석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hwp
목차
[아동복지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에 대하여 비교분석하시오.

1. 정신분석이론의 개념과 특징

2. 인지이론의 개념과 특징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단계와 특징
1) 구강기(oral stage : 0~18개월)
2) 항문기(anal stage : 18개월~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 3~5세)
4) 잠복기(latency stage : 6~12세(사춘기))
5) 생식기(mature-genital stage : 13세~성인기)

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단계와 특징
1) 신생아기 - 반사기(출생~1개월)
2) 영아기 - 감각운동기(0-2세)
3) 유아기 - 전조작기(3-6세)
4) 아동기 - 구체적 조작기(7-11세)
5) 성인기 - 형식적 조작기(12세이후)

5.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분석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본문
억압, 취소, 반동형성, 상환, 동일시, 투사, 자기에게로 향함, 전치, 대리형성, 부정, 상징화, 합리화, 보상, 유리, 지성화, 퇴행, 해리, 저항, 승화, 전이 등이 있다.
정신분석이론은 이론의 자료가 신경증 환자의 치료과정에서 이루어진 것으로서 이것을 거꾸로 추적해 정상인을 설명하고 있는 데에 무리가 있다는 비판이 있다. 그러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고, 감추어진 아동기의 정신적 외상을 밝혀내는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는데 중요한 측면이 되었다. 정신분석이론은 그후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칼 융의 분석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등에 영향을 미쳤다.

2. 인지이론의 개념과 특징
인지이론은 피아제가 주장한 이론이다. 인지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바탕인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피아제는 지식의 구체적인 내용에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인지적 성숙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인지라는 의미는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하며 그 개념 속에는 지적 과정, 지각, 기억, 지능학습, 회상, 추리, 판단능력, 문제해결
참고문헌
강문희, 정정옥, 김승경, 영유아 발달의 이해, 신정, 2006 강영계(2007).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이야기. 해냄출판사. 김재은, 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1983 김충기․강봉규(2001).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