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에 있어서 전이와 역전이를 대처하는 아동상담자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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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아동상담에 있어서 전이와 역전이를 대처하는 아동상담자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1. 상담의 정의 2. 아동상담의 특징과 방법 3. 아동삼담에서 전이의 개념 4. 아동상담에서 역전이의 개념 5. 전이와 역전이를 대처하는 아동상담자의 자세 1) 전이 2) 역전이 6. 아동상담자의 갖추어야할 자세 |
본문 |
치료를 위해 가족, 소속되어 있는 집단, 그리고 아동과 관련성을 갖고 있는 모두에 대해 종합적인 사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의 도움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지도를 들 수 있다.
지도는 행동이나 의식 등의 개선을 목적으로 대상자에게 개인 혹은 집단을 단위로 조언(지시, 설득, 승인, 정보 제공 등)을 제공하거나, 타 기관
알선, 계속적인 전화상담, 관계자에 대한 상담 등의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아동과 그 가족의 문제 해결 과정 내내 이루어져야 한다. 그 외
아동상담의 방법에는 사회사업, 카운슬링, 심리요법, 사회적 원조 활동 등의 방법들이 적용된다. 3. 아동삼담에서 전이의 개념 내담자가 이전의 대인관계 중 중요했던 사람에게 가졌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무의식 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주로 부모와 아동 간의 정서적 관계를 재현하게 된다. 정신분석에서는 상담자가 전이의 대상이 되며, 전이 감정은 내담자로 하여금 |
참고문헌 |
김나영, 이승희(2001). 아동임상 및 상담심리. 서울: 동문사 김순혜(2001). 아동상담. 서울: 학지사 김영숙, 이재연(공역, 1993).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안영진, 장선철(2001). 아동상담. 서울: 동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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