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학적 배경 중 최근 각광받고 있는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중 1가지를 조사하여 정리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소견을 쓰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프로그램개발에 영향.hwp ![]() |
목차 |
영유아프로그램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학적 배경 중 최근 각광받고 있는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중 1가지를 조사하여
정리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소견을 쓰시오. 1.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정의 2.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철학 3.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방법 4.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5. 생태유아프로그램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6. 프로그램에 대한 소견 |
본문 |
예체능 학습, 특기학습 등의 주입식 교육으로 하루일과의 대부분을 쏟는다. 유아들은 철저히 인위적인 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적인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연체험학습이 필수적인데, 자연을 통하여 체험하고 신체와 자연을 접촉하는 것 등의 활동을 들
수 있겠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들의 오감을 통하여 자연을 느끼게 함으로써 창의성이 개발될 뿐 아니라, 자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적립하게
도와준다. 이 밖에도 자연속의 바깥놀이는 유아가 가진 지식이나 경험을 자유스럽게 펼칠 기회를 제공한다. 자연을 통한 지적인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우고 계절의 변화에 대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가지게 되고, 자연을 통한 생명의 존중함을 깨닫게 한다. 5. 생태유아프로그램의 장단점 1) 장점 첫째, 전인교육, 공동체 교육 등을 통해 예절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게 된다. 둘째, 인스턴트 음식이 아닌 유기농 먹거리를 아이들에게 제공함으로서 신체적 |
참고문헌 |
임재택.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5. 김은주. 생태유아의 이해. 한국학술정보(주), 2005. 임갑빈 외 3인(2002). 자연친화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서울 : 양서원. 김대현, 김석우(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