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문화적 인지이론에 관해 설명하고 학급유아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설명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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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비고츠키의 문화적 인지이론에 관해 설명하고 학급유아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설명하세요. 1. 비고츠키의 문화적 인지이론의 개념 2. 비고츠키의 문화적, 역사적 관점 1) 지식의 구성 2)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 3) 비고츠키 이론에서 살펴본 인지의 특성 4) 정신과정의 발달 3. 비고츠키 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배경 4. 비고츠키의 문화적 인지이론 5. 학급유아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 1) 비계설정 2) 교수적 대화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4) 협동학습 |
본문 |
고츠키는 아동은 주의, 감각, 지각, 기억, 의지 등 기본정신기능을 갖고 태어나며 이 기본정신기능은 사회 또는 문화에
의해 지적으로 새롭고 보다 높은 수준의 고등정신기능(higher mental functions)으로 발달되어 간다고 보았다. 여기서 사회 또는
문화란 주위 사람들(가령 부모, 교사, 친구 등)과의 사회적이고 일상적인 상호작용(물건 사고 팔기, 친구관계, 경쟁과 협동 등)과 대화,
교육활동 등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2. 비고츠키의 문화적, 역사적 관점 1) 지식의 구성 인지적 구성은 항시 사회적으로 매개되며 현재와 과거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게 된다.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유아는 물체의 특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며, 주시해야 할 것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무엇에 행동을 가할 것인지를 배운다. 교사는 서로 함께하는 공유된 활동을 통해 유아의 학습에 직접적인 여향을 행사한다. 비고츠키 접근법은 지식의 구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유아가 실 |
참고문헌 |
김춘경 외(2006), 아동학개론. 서울: 학지사 정옥분 (2007), 발달심리학. 학지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 교육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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