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2일 목요일

영유아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영유아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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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이론의 기본개념
2. 에릭슨 이론의 특징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제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0∼1세)
2)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이 형성되는 단계(2∼3세)
3)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단계(4∼5세)
4)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이 형성되는 단계(6∼11세)
5) 제5단계: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를 형성하는 단계(12∼18세)
6)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단계(18∼24세)
7) 제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24∼54세)
8) 제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54세)

Ⅲ. 결론
본문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로 보았으며, 특히 자아를 중시하였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신뢰감 대 불신감'처럼 영아기때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신뢰감을, 그렇지 못하면 불신감을 얻게 된다는 식으로 에릭슨은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그러나 에릭슨이 말하는 건강한 해결은 반드시 완벽하게 긍정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부분의 비율이 더 많으면 그것으로 심리사회적 위기를 건강하게 해결했다고 본다.

Ⅱ. 본론
1. 에릭슨의 이론의 기본개념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데 반해, 에릭슨의 개념은 시, 민속 그리고 일상생활의 지혜를 참조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그의 새로운 이론을 전개했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은 개인의 세 가지 요소, 즉 생물학적 요소, 자아, 사회의 집단 구성원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생물학적 과정, 자아과정,
참고문헌
- 이용남 외 (2004), 교육 및 상담 심리학, 교육과학사 - 김남순(2002), 성격 심리학, 교육과학사 -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 유안진(2002),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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