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맥락주의가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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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맥락주의가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방안 1. 들어가며 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 3.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 4.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맥락주의 5.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방안 6.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맥락주의가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방안 |
본문 |
반면에,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한다. 그래서 비고츠키는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함으로써 학습과 발달을 설명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특징에서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맥락주의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당 이론이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도록 하자. 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맥락주의는 인간의 인식이란 곧 구성의 작업이며, 지식은 이러한 구성의 과정과 불가분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지식을 구성의 산물로 보게 되면 인식주체로서의 인간의 역할이 강조될 수밖에 없다. 인식의 주체이자 단위인 인간은 수동적으로 외부의 지식을 |
참고문헌 |
김춘경 외(2006), 아동학개론. 서울: 학지사 정옥분 (2007), 발달심리학. 학지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 교육사. 이태영 외 5명(2005).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장상호(1982). piaget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교육과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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