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16일 금요일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바람직한 실천방향에 대하여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바람직한 실천방향에 대하여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바람직한.hwp
목차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바람직한 실천방향에 대하여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상호작용의 정의

2.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의 특성

3. 상호작용의 중요성

4.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바람직한 실천방향
1) 인정하기(acknowledge)
(1) 상호작용의 실제적인 방법
2) 모델 보이기(model)
(1) 상호작용의 실제적인 방법
3) 조성하기(facilitate)
(1) 상호작용의 실제적인 방법
4) 지지하기(support)
(1) 상호작용의 실제적인 방법
5) 비계설정하기(scaffold)
(1) 상호작용의 실제적인 방법
6) 함께 구성하기(co-construct)
(1) 상호작용의 실제적인 방법
7) 시범 보이기(demonstrate)
(1) 상호작용의 실제적인 방법
8) 지시하기(direct)
(1) 상호작용의 실제적인 방법
본문
가장 중추적인 상호작용은 영유아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다. 교사는 영유아들과 개별적, 집단적으로 상호작용하게 되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과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언어적, 비언어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개입하게 된다.

2.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의 특성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은 단지 놀이와 활동이 제공되는 실내외 놀이 시간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루 일과 중 모든 시간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이 시간 동안 영유아에게 적절하게 반응해 주고 문제해결 상황을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즉 영유아가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학습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개별적인 특성을 잘 살펴 이에 맞는 보육경험을 마련해 줄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참고문헌
박찬옥, 구수연, 이옥임(2010).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2005).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 지도. 서울: 교문사. 박찬옥, 정남미, 조성연, 이정희, 박진재 외 (2005). 영유아 보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영유아교수방법, 위영희. 창지사 200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