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16일 금요일

새롭게 제시된 누리교육과정에 대해 요약하고 누리교육과정의 의의에 대해 논하시오.

새롭게 제시된 누리교육과정에 대해 요약하고 누리교육과정의 의의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새롭게 제시된 누리교육과정.hwp
목차
[보육과정] 새롭게 제시된 누리교육과정에 대해 요약하고 누리교육과정의 의의에 대해 논하시오.

1. 누리교육과정의 도입

2. 누리교육과정의 재정배경

3. 누리교육과정의 목적과 기본방향

4. 누리교육과정의 목표

5. 누리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특징
1) 신체운동․건강의 내용체계
2) 의사소통 내용체계
3) 사회관계 내용체계
4) 예술경험 내용체계
5) 자연탐구 내용체계

6. 누리교육과정의 의의

7. 마치며
본문
가정환경과 소득 격차에 따른 기본 학습능력의 격차가 이후 누적적 교육 격차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 유아교육 기관을 경험하거나 유아기에 질 높은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초등학교 이후에도 학교 성적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는 이에 따라 아이들의 올바른 교육혜택과 바른 교육이 시행될 수 있도록 5세 누리교육과정을 재정하게 되었다.

3. 누리교육과정의 목적과 기본방향
5세 누리교육과정은 만 5세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둘째,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셋째,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넷째,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섯째,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5세누리과정 고시문 교육과학기술부, 표준보육과정, 201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