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인지단계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hwp ![]() |
목차 |
[아동발달이론]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인지단계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1) 감각운동 단계(sensory motor stage, 0-2세) 2) 전조작 단계(preoperational Stage, 2~7세) 3) 구체적 조작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4) 형식적 조작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한계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
본문 |
비슷하게 틀린 답을 하고 또 아동의 대답 유형도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나이 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아동의 지능문제가 아동의
사고구조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연구되어져야 하며, 지능 연구의 방법으로서는 표준화 검사방법은 부적당하며 비구조화 된 임상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이후, 30여 년 동안 그는 임상적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에 세상을
떠났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요약 정리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Piaget의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으로,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 발달은 누적방법에 따르고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 인지는 4단계, 곧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참고문헌 |
마거릿 보든 , 서창열 역. 『피아제』서울, 시공사. 1999 메어리 심, 문용린 역. 『피아제가 본: 아동들의 인지세계』서울, 학지사, 1998 김동배,권중돈,『인간행동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서울, 학지사, 200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