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택하여 논하시오(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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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가정 및 핵심 개념 (1) 기본 가정 1) 적응(순응, adaptation)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modation) 4) 평형(equilibration) 5) 도식(스키마, Schema) (2) 핵심 개념 1) 보존(Conservation)의 개념 2) 분산(Decentration)의 개념 3) 가역성(Reversibility)의 개념 2.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3. 인지발달단계 (1) 감각동작기(0~2세) (2) 전 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1~15세) 4. 인지발달단계의 주요 내용 요약 5. 인지발달이론의 실 수업 적용 방법 (1) 전 조작기 상에서 아동 가르치기 (2) 구체적 조작기 상에서의 아동 가르치기 (3) 형식적 조작기상에서의 아동 가르치기 6.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III. 결론 <참고 문헌> |
본문 |
행동을 모방하는 체제를 말한다. 상징놀이는 아동들이 어떤 사물을 다른 것으로 대신하여 놀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에는 자기중심적 사고하며, 이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는 데서 기인한다. 또한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을 보지 못하고 한 가지 관점에서만 사물을 보고 판단하는 중심화 현상을 보인다. 약 2세경에 아동은 사물을 대신하는 상징으로 말을 사용하기 시작하고 처음에 아동은 “한 단어” 문장을 사용하지만, 아동의 언어 숙련성은 빠르게 확장 되어 4세 정도의 아동은 폭넓게 구어를 사용한다. 피아제는 전 조작기 아동의 언어를 자아중심적 언어, 사회화된 언어의 두 종류로 분류하였다. 여기서 자기중심 언어란 말하는 즐거움을 위해 단어와 구절을 반향하여 되풀이하는 반복, 자기에게 말하는 독백 등이 해당되고, 사회화된 언어란 순응된 정보 교환, 비난 또는 조롱, 명령-요구-위협, 대답, 질문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으며 아동들은 자신에게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들에게 이야기하고 자기의 말을 그들에게 들려주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안범희. 학교 학습심리학. 서울 : 하우 김충회. 피아제의 발달이론과 학교교육. 충남대학교 김한종.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사회과학교육연구원 김재은. 교사를 위한 피아제입문하. 서울 : 배영사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 도서출판 학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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