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26일 수요일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
자료다운로드클릭: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hwp
목차
[영아보육] 만 2세 영아들과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특징과 중요성

2. 옳지 않은 상호작용사례와 번호

3. 적합한 상호작용 방법제시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와 개선방안 사례1>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와 개선방안 사례2>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와 개선방안 사례5>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와 개선방안 사례6>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와 개선방안 사례7>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와 개선방안 사례8>
(1)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2) 개선방안
본문
일반적으로 보육기관에서 교사는 영아와의 바람직한 일상적 양육과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올바른 상호작용을 통해서 영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등 모든 측면의 발달이 고루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며 적합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교사와의 올바른 상호작용은 영유아가 교사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갖게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영아들은 또래들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이후의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특히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 개인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개별 영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아에게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교사는 영아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경험은 부모에게 교사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할 수 있다.
넷째, 영아가 교사나 다른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는데 기초를 제공해 준다.

2. 옳지 않은 상호작용사례와 번호
참고문헌
박찬옥, 구수연, 이옥임(2010).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2005).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 지도. 서울: 교문사. 박찬옥, 정남미, 조성연, 영유아교수방법, 위영희. 창지사 200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