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26일 수요일

행복한 방과후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조건

행복한 방과후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조건
자료다운로드클릭: 행복한 방과후보육교사.hwp
목차
행복한 방과후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조건

1. 방과 후 보육의 의미

2. 방과 후 보육의 필요성

3. 방과 후 보육의 목적

4. 행복한 방과후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조건과 세부적 설명
1) 전문적 자질
2) 인간에 대한 애정
3) 신체적, 정신적 건강
4) 성실하고 열정적인 태도
5) 원만한 관계

5.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관련 사례(바뀐 환경에 적응못하는 아이에 대한 문제해결방안)
1) 아동의 심리적 상태분석
2) 보육교사의 역할
(1) 초기적응단계
(2) 적응과정
(3) 적응결과
본문
업무의 양에 비해 경제적 보수나 사회적 위신이 매우 낮은 편이다. 따라서 보육 교사가 소명감이 없다면 그 일은 힘들고 짜증나는 노동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 중에 중요한 요소는 교직윤리이다. 교직윤리는 교사가 교직 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실천의 규범이라 할 수 있다. 윤리는 올바르고 정당하고 공정한 가치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보육 교사에게 강조되어야 할 자질 중에 하나이다.

2) 인간에 대한 애정
유아들은 교사의 애정 어린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될 때 안정감과 자존감을 느낄 수 있으며, 건전한 성장과 발들은 저절로 이루어질 것
참고문헌
「방과 후 아동지도」, 공동체, 김정원 외, 2006.07.25 서영숙, 오현주, 허정경, 양서원, 2001, 방과후 아동지도론 교육부(1997). 󰡒유아의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김영옥․이은화(2001).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 : 동문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