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유아의 인터넷 중독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유아인터넷.hwp ![]()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유아 교육 환경 속의 인터넷 활용 현황 2. 인터넷과 유아 발달 (1) 인터넷의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인터넷의 유아 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인터넷이 유아의 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터넷이 유아의 심리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유아들에게 미치는 인터넷의 문제점 4. 유아의 인터넷 중독 5. 유아의 인터넷 중독 원인 6. 유아의 인터넷 중독 예방 방안 III. 결론 <참고문헌> |
본문 |
한 연구 결과에서 컴퓨터 교육을 받은 집단이 소근육 운동과 시각적 지각 능력에 있어 더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신체 성장이 진행 중인 유아기 아동들이 장시간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신체적으로 무리를 받게 되고,
반복성 스트레스 손상 증후군, 컴퓨터 단말기 증후군, 척추 굽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부적절한 게임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시력 저하,
산만함, 대인관계 문제가 나타났다. 인터넷의 무분별한 경험이 유아의 무의식적인 자제력을 감소시키고 장시간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하여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있다. (3) 인터넷이 유아의 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은 유아의 인지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며, 유아의 인지발달 중 창의적 사고, 추론 능력, 문제 해결력에 영향을 주며, 언어 발달, 수학적 능력에 크게 도움을 준다. 인터넷 게임이도 주의력 획득, 학습 기대, 기억 회상, 선택적 지각, 정보저장, 기호화, 수행에 대한 동기유발, 자극에 대한 회상 등으로 학습으로서의 기능과 가치가 있다. 이는 유아들의 다중지능을 촉진시켜 |
참고문헌 |
유구종.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 창지사. 유구종. 통합 유아컴퓨터교육. 창지사. 교육부. 유치원 교사를 위한 컴퓨터 교육 자료. 교육부.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 동아일보(2005.7.2). 인터넷에 버려진 아이들. 동아일보(2006.2.10). 유치원생 꼬맹이가 인터넷에 빠졌어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