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이 된 학자들의 주장이 현재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장단점에 대해 토론해봅시다. |
자료다운로드클릭: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hwp ![]() |
목차 |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이 된 학자들의 주장이 현재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장단점에 대해
토론해봅시다.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장학자와 보육현장에서의 시사점 1) 주요 학자 2) 행동주의이론의 주요내용과 특징 3) 행동주의이론의 보육현장에서의 적용과 장단점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주장학자와 보육현장에서의 시사점 1) 주요 학자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주요내용과 특징 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보육현장에서의 적용과 장단점 3. 인간주의 학습이론의 주장학자와 보육현장에서의 시사점 1) 주요 학자 2) 인간주의 학습이론의 주요내용과 특징 3) 인간주의 학습이론의 보육현장에서의 적용과 장단점 4. 사회적 학습이론의 주장학자와 보육현장에서의 시사점 1) 주요 학자 2) 사회적 학습이론의 주요내용과 특징 3) 사회적 학습이론의 보육현장에서의 적용과 장단점 III. 결론 |
본문 |
예의 바르게 인사하지 않는 아이가 있는데 어느날 자기 친구가 어른들께 예의 바르게 인사하자 칭찬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알고 있던 인사하는 행동을 자주 수행하게 되었다. 따라서 교사는 수행변인으로서의 강화를 적절히 사용하여 학생들의 기존의 행동 중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는데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많은 교실에서의 행동은 상과 벌의 대리적 경험에 의해 학습된다. 만일 한 학생이 학급 친구를 때리거나 괴롭혀도 벌을 받지 않는 것을 본다면 다른 학생들도 그러한 행동을 억제하려고 하지 않을지 모른다. 또 그 학생이 학급 친구들로부터 상당한 지명도를 갖고 있는 경우라면 그 모델 학생이 학급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 따라서 지속시키고 싶은 바람직한 행동이나 중단시키고 싶은 좋지 못한 행동에 적절히, 그러나 확실히 상과 벌을 사용하면 파급효과를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나동진(2009), 교육 심리학 인지적 접근, 학지사 마거릿 보든(2009), 피아제, 시공사 문미옥(2009).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김영희, 유경애, 이옥섭(2006). 유아교육과정, 서울: 동문사 이은화, 김영옥(2008). 유아사회교육. 경기: 양서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