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이론에서 구성주의 이론을 두가지 차원에서 각각 설명하고 차이점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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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에서 구성주의 이론을 두 가지 차원에서 각각 설명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언어습득이론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이론을 두 가지 차원에서 각각 설명하고 차이점 1) 구성주의 언어습득에서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적 구성주의 2) 인지적 구성주의의 특징 3) 인지적 구성주의의 한계점 4) 구성주의 언어습득에서 비고츠키가 주장한 사회적 구성주의 5) 사회적 구성주의의 특징 3. 언어습득에 있어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차이점 분석 |
본문 |
특히 인간은 각자마다 자신의 인지구조를 각자 다른 방법으로 형성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개인의 모두 각자 다른
방식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2. 구성주의 이론을 두 가지 차원에서 각각 설명하고 차이점 1) 구성주의 언어습득에서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적 구성주의 피아제는 언어는 유아가 환경과의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얻은 지식을 표현한다고 하여 아이들이 상징체계를 이해해야 하며,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언어를 습득해나간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에서 동화, 조절, 평형의 변증법적인 반복의 결과라고 보는데, 인간이 유기체로서 인간발달 과정에 능동적 역할을 하고 환경과 유아의 상호작용을 |
참고문헌 |
하길종(2001). 언어습득과 발달. 서울: 국학자료원 서갑원(1996). 언어습득 이론의 고찰. 삼척대학교. 언어발달과 지도, 이영자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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