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현장에서 사회정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보육현장에서 사회정서 문제로 어려움.hwp ![]() |
목차 |
보육현장에서 사회정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시오. 1. 보육현장에서 영유아 문제행동의 발생원인과 특징 2. 정서발달의 개념 3. 사회성발달의 개념 4. 보육현장에서 사회정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방안 1) 온정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지도 2) 교사의 주의 깊은 관찰과 사회성 기술훈련의 제공 3) 영유아의 욕구확인 및 스트레스 해소방안 마련 4) 영유아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을 위한 노력경주 5. 영유아의 사회정서를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의 역할 |
본문 |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기보다는 여러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행동의 발생을 설명하는 이론적
배경은 다양하며, 크게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이론 등으로 나누고 있다. 또한 이렇게 설명배경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특정이론만으로
문제가 되는 상황을 변화시키고 치료하기는 어려우며, 아동의 기질, 건강상태, 흥미와 적성, 연령, 성,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교사와 친구와의 관계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지도해야 한다. 2. 정서발달의 개념 정서(Emotion)는 라틴어인 Emtus에서 나온 것으로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 즉 기쁨, 슬픔, 사랑, 미움, 분노, 불안, 쾌감, 불쾌감 등의 심리반응을 말한다. 정서발달의 일부는 생물학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거나 영향을 받지만 사회적, 문화적 과정에 의한 영향력이 간과 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정서의 사회적인 측면이 강조되었다. 즉, 과거에는 정서를 생물학적, 개인적, 주관적, 내적 상태로 인식했지만 최근에는 정서를 사회적 맥락과 관계 속에서 발달하는 것 |
참고문헌 |
김진영/백혜리/최윤정 공저(2005).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서영숙/김경혜(2005).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아동발달, 박성연․도현심 공저, 동문사, 2001. 2. 20 아동 발달의 이론 정옥분, 학지사, 2003.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