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9일 화요일

보육현장에서 사회정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시오.

보육현장에서 사회정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보육현장에서 사회정서 문제로 어려움.hwp
목차
보육현장에서 사회정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시오.

1. 보육현장에서 영유아 문제행동의 발생원인과 특징

2. 정서발달의 개념

3. 사회성발달의 개념

4. 보육현장에서 사회정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방안
1) 온정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지도
2) 교사의 주의 깊은 관찰과 사회성 기술훈련의 제공
3) 영유아의 욕구확인 및 스트레스 해소방안 마련
4) 영유아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을 위한 노력경주

5. 영유아의 사회정서를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의 역할
본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기보다는 여러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행동의 발생을 설명하는 이론적 배경은 다양하며, 크게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이론 등으로 나누고 있다. 또한 이렇게 설명배경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특정이론만으로 문제가 되는 상황을 변화시키고 치료하기는 어려우며, 아동의 기질, 건강상태, 흥미와 적성, 연령, 성,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교사와 친구와의 관계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지도해야 한다.

2. 정서발달의 개념
정서(Emotion)는 라틴어인 Emtus에서 나온 것으로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 즉 기쁨, 슬픔, 사랑, 미움, 분노, 불안, 쾌감, 불쾌감 등의 심리반응을 말한다.
정서발달의 일부는 생물학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거나 영향을 받지만 사회적, 문화적 과정에 의한 영향력이 간과 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정서의 사회적인 측면이 강조되었다. 즉, 과거에는 정서를 생물학적, 개인적, 주관적, 내적 상태로 인식했지만 최근에는 정서를 사회적 맥락과 관계 속에서 발달하는 것
참고문헌
김진영/백혜리/최윤정 공저(2005).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서영숙/김경혜(2005).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아동발달, 박성연․도현심 공저, 동문사, 2001. 2. 20 아동 발달의 이론 정옥분, 학지사, 200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