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실 환경에서 교재가 가지는 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이 한국어 교사라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재의 기능과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한국어 교실 환경에서 교재가 가지는 기능.hwp |
목차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한국어 교실 환경에서 교재가 가지는 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이 한국어 교사라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재의 기능과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의 개념 2. 교재의 구성 3. 교재의 용도 4. 우리나라 한국어 교재의 실태 5. 한국어 교실 환경에서 교재가 가지는 기능 6. 교재의 구성요소 7. 자신이 한국어 교사라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재의 기능과 그 이유 Ⅲ. 결론 |
본문 |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과정, 교수법과 유기적인 관계가 있다. 특히 국외의 한국어 교육은, 외국이라는 환경에서 실생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 전문성이 부족한 교사가 담당한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교재는 어쩌면 교육 전체의 성패를 좌우하는 교육의 지표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다. Ⅱ. 본론 1. 교재의 개념 교재란, 교사 쪽의 가르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즉 교육의 내용을 말하는 것이다. 물적, 또는 사상으로서의 교재란 학습자에게 새로운 |
참고문헌 |
민현식. 2000. 한국어 교재의 실태 및 대안. 국어교육연구 제7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이해영. 2001.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한국어교육 12-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남호. 2003. 한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 결과 보고서. 국립국어연구원. 김정숙(2002), 「한국어 교수요목의 설계와 교재 구성」박영순 편. 21세기 한국어 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