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인지발달 특징과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연령별 놀이에 대해 쓰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아의 인지발달 특징.hwp |
목차 |
[아동발달] 영아의 인지발달 특징과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연령별 놀이에 대해 쓰시오. 1. 영아 2세의 인지발달의 특징과 연령별 놀이 1) 2세의 인지발달의 특징 2) 연령별 놀이 (1) 표정놀이 (2) 인형놀이 2. 영아 3세의 인지발달의 특징과 연령별 놀이 1) 3세의 인지발달의 특징 2) 연령별 놀이 (1) 흉내내기 (2) 책읽어주기 3. 영아 4세의 인지발달의 특징과 연령별 놀이 1) 4세의 인지발달의 특징 2) 연령별 놀이 (1) 퍼즐놀이 (2) 식탁놀이 4. 영아 5세의 인지발달의 특징과 연령별 놀이 1) 5세의 인지발달의 특징 2) 연령별 놀이 (1) 거꾸로 말하기 (2) 할 일 알아맞히기 |
본문 |
이 시기의 아이들의 두뇌는 모방을 통해 발달하는 시기로 부모의 다양한 역할 모델이 아이의 모방 놀이의 모델이 되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에게 다양한 자극을 제공하고 도움을 주며 격려해야 하며 아이가 새로운 것을 발견하면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또한 동시에
좌절했을 시 위로와 동시에 지지를 보내주는 것이 필요하다. -12개월이 지나면서 영아의 인지는 급격히 발달하게 된다. -결과를 보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호기심을 나타낸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고 시행착오를 하게 된다. -자신이 보지 못한 움직임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숨기는 것을 보지 못하면 대상을 찾지 않는다. |
참고문헌 |
성현란 외(2001)『인지발달』 서울 : 학지사, 박경자 외(2005)『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
영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발달단계 중 3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발달단계의 특징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발달단계의 특징.hwp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신체발달의 특징 1) 신장과 체중의 발달 2) 치아와 골격의 발달 2. 언어발달의 특징 3. 정서발달의 특징 4. 사회성 발달의 특징 5. 인지발달의 특징 Ⅲ. 결론 |
본문 |
1. 신체발달의 특징 이 시기의 영아는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 움직인다. 2세의 유아는 대근육 조절이 비교적 발달하여 어깨너머로 공 던지기.세발자전거의 패달밟기. 한발로 1초 동안 서 있기, 의자에서 뛰어 내리기,계단 오르기, 두발로 점프하기, 달리기, 매달리기, 난간 잡고 계단 오르기, 공차기 등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근육 조절이 불완전하여 자주 넘어진다. 소근육은 대근육보다 덜 발달되어 눈과 손의 협응을 요하는 작업은 미숙하지만 가위질하기나 긁적거리기 등 행동을 시도하며 점차 발달하고 18~36개월이면 옷 입고 벗기가 가능해진다. |
참고문헌 |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이숙재, 이봉선 저. 2004년 창지사 보육학개론. 김익균 외 11명. 2003년 교문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