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8일 수요일

통합적 수학교육활동 활동기획안을 작성해본다.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중 택 1하여 이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친영향을 분석하여 본다.

통합적 수학교육활동 활동기획안을 작성해본다.
자료다운로드클릭: 통합적 수학교육활동 활동기획안.hwp 
목차
[아동수학] 통합적 수학교육활동 활동기획안을 작성해본다.

1. 통합적 수학교육활동의 필요성

2. 공간적 관계나 기하에 관한 아동수학교육의 중요성

3. 공간적 관계나 기하에 관한 통합적 수학교육활동계획안

4. 마치며
본문
조원들에게 접시와 포크를 나눠주기, 미술시간에 재료들 개수별로 나눠주기 등이 영유아기의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좋은 교육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학에 대해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영 유아기부터 수학활동을 통해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감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공간적 관계나 기하에 관한 아동수학교육의 중요성
아동 수학교육에서 기하 및 공간개념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아동의 내적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고, 분수나 측정과 같은 다른 수학적 개념의 발달을 돕는 도구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수학적 문제해결 접근에 다양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현대 과학지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공간적 이미지의 자유로운 조작능력의
참고문헌
나귀옥, 김경희(2004) 유아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한유미(2004) 유아수학교육 서울 : 창지사 정정희, 박윤배, 전명남(2009) 아동 수․과학 지도. 서울: 정민사 홍혜경(2004). 유아 수학능력발달과 교육. 서울: 양서원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중 택 1하여 이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친영향을 분석하여 본다.
자료다운로드클릭: 아동수학지도.hwp 
목차
[아동수학지도]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 중 1 택하여 이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본다.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의 아동수학교육 방법

2. 행동주의가 아동수학교육을 바라보는 방향

3. 행동주의가 아동수학교육에서 미친 영향

4. 행동주의의 수학교육의 적용

Ⅲ. 결론
본문
학습 원리를 토대로 학습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행동주의 아동수학교육방법은 현재까지도 우리나라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일부 부모 및 교사에 의해 사용되고 있으며 아이들에게 숫자를 암송하게 하고 종이 위에 연필로 숫자를 베껴 쓰도록 하며 주산이나 문제집을 활용하여 계산훈련을 반복시켜 아이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하고 있다.

Ⅲ. 결론
행동주의는 오늘날 전통적 수학교육의 방법을 이루는 기본적인 토대와 학습방법의 기초를 마련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주의 아동수학교육의 경우 지나친 암기위주 및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아동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능력, 사고력 등을 상실하게 만들었으며 아이들을 단순히 수학문제를 푸는 도구로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우
참고문헌
고선옥 김경신 외, 아동수학교육, 공동체, 2014 권영례,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201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