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이 고시 운영 중입니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성격과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서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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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이 고시 운영 중입니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성격과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제 4차 표준보육과정의 특징 2.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3.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영역별) 1) 0~1세 영역별 교사의 역할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2) 2세 영역별 교사의 역할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Ⅲ. 결론 |
본문 |
으로 하는 표준보육과정 또한 「제 3차 중장기 보육 기본 계획 [2018 – 2022]」에 따라 개정되었다. 이러한 배경 아래 표준보육과정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방향과 동일한 내용의 제 4차 표준보육과정으로 보육과정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그리하여 2020년 9월 1일부터 2021년 12월 현재까지 보육현장에서는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실행되고 있다. Ⅱ. 본론 1. 제 4차 표준보육과정의 특징 제 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그 목적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0-2세와 3-5세를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0-2세 연령의 목표는 영아가 스스로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하며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하는 것이다. 또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르는 경험과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길러 |
참고문헌 |
교육부 (2019). 유치원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곽승주, 이명순, 오경숙 (2016). 보육과정. 파주시: 정민사. 권혜진 (2021).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시: 창지사. 이명순, 곽승주, 전영희 (2010). 영아보육과정. 파주시: 정민사. 보건복지부(2020),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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