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해당 자료내용 하단 주소클릭********** |
자료 다운로드: 제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hwp |
목차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제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문법의 개념 2. 제2 언어습득에 있어서 문법교육의 반대견해 3. 제2 언어습득에 있어서 문법교육의 찬성견해 4. 문법교육의 필요성 5. 제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 6. 제2언어 습득에 있어서의 문법교육 인식 7. 이론적인 근거 Ⅲ. 결론 |
본문 |
다양한 문장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본적인 요소로서 단어와 단어의 관계뿐만 아니라 어순이나 문장을 이해하는 도구이며 이러한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교육에 있어서 문법 교육은 학습자들의 효율적인 언어 습득과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제2 언어습득에 있어서 문법교육의 반대견해 먼저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제2언어습득에 필요한 언어능력을 기르는 데 있어서 문법이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다. 그 대표적 학자는 Krashen(1993)인데, 그는 직접적인 문법지도의 영향은 단기적으로만 지속되며 습득된 언어능력의 부분으로는 되지 않고, 문법의 영향은 주변적이고 빈약하다고 주장하면서 문법지도의 효과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Bake와 West |
참고문헌 |
박영순. 1998. 『한국어 문법 교육론』. 서울: 도서출판 박이정 한재영(2008), 한국어 문법교육, 태학사 이미혜(2005), 한국어 문법 항목 교육 연구, 박이정 백봉자(2013), 한국어 문법, 어떻게 가르치는가?, 하우 |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