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3일 화요일

분단 및 이산소설의 발전과정과 특징

다운로드: 분단 및 이산소설의 발전과정과 특징.hwp
벅찬 감격으로 맞이한 8·15 해방, 좌우 대립으로 들끊은 혼란의 해방공간, 남북한의 단독정부 수립, 그리고 6·25 전쟁 등 급격한 우리 현대사의 물굽이를 넘어 1953년 1월 21일 마침내 휴전협정이 체결됨으로써 비극적인 분단시대의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동족상잔의 비극을 거친데다가 미·소 대립의 냉전체제가 지배하는 국제질서의 첨단에 위치한 지정학적 특수성, 그러한 냉전체제에 편승하여 자집단의 이익을 꾀하는 세력의 작용에 의한 편향된 정책과 이와 밀접하게 관련된 냉전 이데올로기의 생산과 유포 등에 의해 냉전의식은 갈수록 심화되고 분단상황은 더욱 강화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분단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분단상황은 한국 사회를 가장 결정적으로 특징지우는 핵심요인으로 군림하여 사회·정치·경제·문화 등 모든 측면에 걸쳐 강력하게 그리고 속속들이 작용하였다. 분단사황은 개인의 죽음이나 상처, 그로 인한 가족의 고난이나 파멸 또는 이산의 차원을 넘어 이처럼 압도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다.
분단 문제가 지니는 의미가 이러하기에 당연하기도 그것은 우리 소설의 가장 중요한 소재의 하나로 다루어져와, 분단·이산소설은 우리 소설사의 주류의 한 가닥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분단 상황이라는 객관 현실이 분단 문제를 중요한 소재로 삼도록 작가들을 강요했고 또 하고 있는 것이다. 요컨대 분단 문제는 회피할 수 없는 강요 사항으로 작가들 위에 군림해왔다.

1. 전쟁의 직접성과 서사적 형식의 문제
분단을 소재로 한 수많은 소설들이 씌어져왔지만 그 원인을 깊이 추적해 들어간 작품은 의외로 드물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개재해 있겠지만, 우리 작가들이 6·25라는 너무나도 엄청난 외부의 폭력에 압도당하였다는 점, 점차 강화되어온 냉전 논리에 의해 안팎으로 창작의 자유가 제한받았다는 점 등을 우선 들 수가 있겠다. 게다가 눈멀지 않고 객관 현실을 냉정하게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기성작가들의 대부분이 죽거나 38선을 넘어간 상태에서 문단의 주류를 형성한 젊은 작가들(직접체험세대)은 동족상잔의 비극에 눈멀어 흑백의 선명한 냉전 논리에 침윤되었으며, 유년기에 전쟁을 체험한 세대(유년기 체험세대)는 전쟁 와중에서 입은 외상(外傷)에서 벗어나는 데 오랜 시간을 허비했다.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