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12일 월요일

반편견 교육과정과 관련된 동화책을 읽어주었을때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기술하시오.

반편견 교육과정과 관련된 동화책을 읽어주었을때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기술하시오.
목차
1. 반편견 프로그램의 정의

2. 반편견 교육과정의 필요성

3. 반편견교육의 특징

4. 유아교육에서의 반편견 교육

5. 반편견교육의 목적

6. 반편견교육의 효과

7. 반편견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기대효과
본문
반편견 교육은 이러한 편견의 문제를 교육현장에 끌어내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하는 것인데 성, 인종, 민족, 능력, 장애 여부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반편견 교육과정에서 관련 동화책을 읽어주게 될 영유아가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2. 반편견 교육과정의 필요성
불행하게도 우리는 많은 편견 속에서 살고 있다. 여자아이에게 인형놀이는 당연한 것이고 남자아이에게는 공놀이가 자연스럽고 남자는 부엌일이 어울리지 않는다. 등의 편견적인 인식은 우리의 사고를 막고 행동을 융통적이지 못하게 만든다. 그러나 우리는 문화적 교류의 왕성한 시대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각 인종과 문화 간에 각자의 특징을 인식하는 일이 절실하다. 이러한 양상은 점차 우리나라에도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보육과정(2009) 학지사 - 이순형 외 공저 반편견 교육과정(1999) 창지사 - Louise Derman-Sparks & A.B.C. Task Force 저 두혜옥 (2001),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