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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얼마 전 성황리에 벤쿠버 동계올림픽이 끝났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동계올림픽 이래로 올해 유난히 뛰어났던 선수들의 활약에 즐거웠다. 또한 김연아 선수는 이번 벤쿠버 동계 올림픽을 절정으로 빛나는 스포츠 스타가 되었다. 그 여파로 김연아 선수는 이제 광고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스타가 되었고, 선수를 고용한 광고주들도 좋은 결과를 얻었다. 스포츠가 언론의 화제가 될 때마다 경기에서 뛰어난 선수들은 때론 연예인보다 유명한 스타가 되기도 하고, 그 스타를 고용한 업계에서는 호황을 누리기도 한다. 스포츠는 문화이지만 때론 시장이기도 하다. 우리는 이러한 스포츠를, 스포츠 마케팅을 보며 스포츠에 대한 관점을 생각해 보려 한다. 스포츠는 문화인가 시장인가. <본론> 타오르던 성화처럼 불타오르던 선수들의 활약상, 그리고 게임의 열기, 관중들의 응원도 이제 벤쿠버 동계올림픽이 끝나면서 성화와 함께 가라앉았다. 하지만 그 여파는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중에 우리는 스포츠 그 본질을 들여다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고 , 이런 노력들을 통해 스포츠는 승부집착이나 단순히 좋은 거래나 홍보를 위한 시장의 수단을 위한 것이 아닌 삶의 일부로, 문화로 대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할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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